“쿠싱증후군, 병이 아니라 환자를 치료하는 것” 데일리벳 도박 아카데미 성료

데크라코리아, 쿠싱 주제로 제3차 데일리벳 도박 아카데미 개최..김성수 원장·김학현 교수 강의


2
데일리벳 도박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데일리벳 도박

데크라코리아(지사장 노경우)가 20일(일)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서울 구로에서 3차 오프라인 데일리벳 도박 아카데미(ENDO ACADEMY)를 개최했다.

이번 3차 데일리벳 도박 아카데미의 주제는 ‘쿠싱을 넘어서 : 합병증의 관리’였으며, VIP동물의료센터 김성수 원장과 충북대학교 수의내과학 김학현 교수가 연자로 나섰다.

지난 2023년 4월 ‘임상에서 꼭 필요한 쿠싱 질환의 쉬운 진단과 관리’를 주제로 첫 번째 아카데미를 개최했던 데크라는 이번 아카데미에서 진단·치료뿐만 아니라 쿠싱증후군 합병증까지 주제를 넓혔다.

김성수 원장은 데일리벳 도박에 대해 “담낭점액종(GBM), 단백뇨, 고혈압, 간병증, 췌장염, 혈전, 당뇨, 안질환, 심혈관계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며 “쿠싱 자체 때문에 환자가 사망하는 게 아니라 합병증 때문에 삶의 질이 떨어지고 사망하게 된다”고 합병증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헌에 따르면, 데일리벳 도박 환자에서 담낭점액종 발생률이 29배 높으며, 쿠싱 치료 이후에도 상당수 환자가 단백뇨와 고혈압을 보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데일리벳 도박 환자에서 cPL 수치가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지만, 초음파검사나 조직검사에서 췌장염이 아닌 경우도 있다. PTE(폐혈전색전증)를 비롯한 혈전 발생 가능성도 커지며, 심근병증 발생률도 높아질 수 있다.

김성수 원장은 “환자 맥락에서 봐야지 질병 맥락에서 접근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단순히 약물 용량과 호르몬 수치 변화에만 집착하지 말고, 쿠싱증후군 환자의 임상증상과 컨디션, 환자·보호자의 상황을 고려한 종합적인 판단과 치료적 접근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김 원장은 “데일리벳 도박이 아니라 데일리벳 도박 환자를 관리하는 것”이라며 다양한 합병증과 병발질환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강의를 마무리했다.

데일리벳 도박
왼쪽부터) 김성수 원장, 김학현 교수

김학현 교수도 같은 내용을 강조했다. 숫자(호르몬 수치)에 집착하지 말고, 삶의 질과 임상증상에 집중하라고 조언했다.

삶의 질은 환자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삶의 질도 포함된다. 김 교수는 “데일리벳 도박은 환자와 보호자의 삶의질 관리가 매우 중요한 질병”이라고 설명했다.

병발질환 관리도 중요하다. 보통 중년령 이상의 반려데일리벳 도박이 쿠싱증후군에 걸리기 때문에 다양한 병발질환이 있을 수 있고, 쿠싱과 별개로 다른 질환이 있을 확률도 크다. 노령의 쿠싱 환자가 MMVD, 만성신장질환, 만성호흡기질병, 췌장염, 종양 등을 함께 가지고 있다면, 쿠싱만 치료해서는 안 되고, 다른 질병과 쿠싱증후군의 상호관계를 고려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때, 질병 치료의 우선순위 결정도 중요하다. 쿠싱증후군 치료가 병발질환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만성신장질환(CKD)을 가진 쿠싱증후군 환자에게 ACEi와 트릴로스탄을 함께 사용하면 질소혈증과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김학현 교수는 “임상증상과 신체검사 결과로 충분히 쿠싱증후군을 의심한 다음 호르몬검사를 수행하는 것이 진단의 순서”라며 “호르몬 검사에 너무 집착하지 말라”고 전했다.

김 교수는 마지막으로 “검사 결과의 정확한 해석과 한계점, 질병 상호 간의 영향을 적절하게 이해하고, 임상증상과 합병증이 있는 경우 치료가 필요하다”며 “약물 관리의 목표는 임상증상 및 삶의 질의 개선에 있다. 보호자의 삶의질도 고려하여 보호자와 치료 및 모니터링 계획에 대해 지속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쿠싱을 넘어서 : 합병증의 관리’로 개최된 이날 제3차 데일리벳 도박 아카데미는 아이해듀를 통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김성수 원장의 강의는 5월 8일(목)에, 김학현 교수의 강의는 5월 15일(목)에 방영된다.

노경우 데일리벳 도박코리아 한국지사장(사진)은 “데일리벳 도박 한국 지사가 설립된 지 3년이 되어 간다. 그동안 주요 제품 재공급과 데일리벳 도박-샵을 통한 편리한 구매 환경 제공에 중점을 두고 활동했다”며 “앞으로는 해외 출시된 본사 제품을 신속히 국내에 출시하여 보다 편안한 진료 환경을 조성데일리벳 도박 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반려데일리벳 도박의 고령화로 만성질환과 복합질환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수의사분들의 진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반려데일리벳 도박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겠다. 신뢰할 수 있는 임상 파트너가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데크라는 전 세계 7위의 글로벌 동물제약회사로 전 세계 63개국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데일리벳 도박에 사용되는 오리지널 트릴로스탄 제제인 베토릴(VETORYL), 애디슨병 치료제인 자이코탈(Zycotal), 고양이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제 펠리마졸(Felimazole), 개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제 싸이포론(Thyforon) 등 내분비질환 의약품과 질환별 맞춤형 귀 세정제, 카누랄과 오서니아 등 외이염 치료 포트폴리오에 강점을 두고 있다.

7월 출시 예정인 오서니아(Osurnia)는 1주일 간격으로 2회 투여하면 한 달간 지속되는 젤 타입 외이염 데일리벳 도박제다.

데일리벳 도박는 또한, 교육 컨텐츠 플랫폼인 데일리벳 도박 아카데미를 통해 전문적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 이상의 수의사들이 등록하여 매월 만 명 이상이 강의를 꾸준히 수강 중이다.

“쿠싱증후군, 병이 아니라 환자를 치료하는 것” 데일리벳 도박 아카데미 성료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