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 동물의학종합연구소, 김달해 과장 초청 TRiVet 세미나 개최

올해 첫 번째 TRiVet 세미나, 일산데일리벳 베팅의료원 마취통증의학과 김달해 과장 초청


1
데일리벳 베팅
글자크기 설정
최대 작게
작게
보통
크게
최대 크게
데일리벳 베팅

강원대학교 수의과대학 동물의학종합연구소(소장 이근식)가 18일(금) 강원대학교 수의학관 시청각실에서 ‘수의과대학 및 동물의학종합연구소 공동 주관 세미나(Translational Research in Veterinary Science seminar(TRiVet 세미나))’의 일환으로 김달해 수의사 초청 강연을 진행했다.

TRiVet 세미나는 매년 4, 6, 10, 12월에 진행되는 초청 강연과 5, 11월에 진행되는 저널클럽으로 구분되어 개최된다.

올해 첫 번째 TRiVet 세미나의 연자로 나선 김달해 수의사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마취통증의학과를 전공했다(임상수의학 박사). 현재, 일산동물의료원에서 마취통증의학과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김달해 과장은 ‘호흡기질환 환자에서 진단을 위한 마취 기법’을 주제로 강연했다.

데일리벳 베팅

김 수의사는 “일부 수의사분들께서 굉장히 복잡하고 어려운 마취를 하고 계셨다. 익숙한 마취 외에 다른 마취에는 두려움이 많은 것 같았다”며 “익숙한 하나의 프로토콜만 이용하는 것을 보고 학생분들께 다양한 마취 방법을 소개해 드리면 ‘이런 식으로도 마취를 할 수 있구나’하고 호흡기질환이 있는 환자들의 마취를 하게 됐을 때 도움이 될 것 같았다”고 말했다.

강의는 다양한 마취제 소개, 최신 이용 동향, 실제 병원에서 사용한 다양한 증례를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관 및 기관지 병변이 있는 환자에서 BAL(기관지폐포세척술)을 할 때 깊지 않은 마취부터 심각한 폐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무마취와 전신마취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까지 현장에서 경험한 다양한 증례가 공유됐다.

강연에 참석한 심준효 학생(본3)은 “임상 과목에서 배운 내용들을 토대로 심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값진 기회였다”며 “진로 고민을 하는 본과 3학년 학생으로서 마취과 수의사가 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할지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마취과의 매력에 대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어승현 기자 ecc0825@naver.com

강원대 동물의학종합연구소, 김달해 과장 초청 TRiVet 세미나 개최

Loading...
파일 업로드 중 ...